여성위생용품_윤활제의 잠재적 위험

여성위생용품_윤활제의 잠재적 위험


질 윤활제, 많이 쓰이는 여성위생용품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제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건강 영향을 우려하는 연구결과도 상당합니다.

여성위생용품

윤활제 또한 다른 여성 위생용품처럼 질에 직접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 후 독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2012년 세계보건기구 (WHO)는 현재 시판중인 윤활유의 시험 결과를 포함 해 윤활제의 pH와 삼투압에 대한 우려를 강조하는 자문 노트를 발표했고, 얼마 후 다른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에 의해 보완되었습니다.
(*아래 링크- 지구를 위한 여성의 목소리 Women’s Voices for The Earth –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pH 밸런스
질내 pH 밸런스는 일반적으로 3.8~4.5 의 범위입니다.
4.5 이상의 높은 질내 pH는 세균성 질염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요.
불행히도, 많은 윤활제가 4.5를 훨씬 초과하는 pH 수준을 갖습니다.
(윤활제를 사용한다면, 확인해보세요!

삼투압(Osmolality) 
정상적인 질 분비물보다 삼투압이 높은 윤활유에 노출되면 질 세포에서 수분이 빠지기 때문에 말라 버리는 질 조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자극과 감염으로부터 질을 보호하는 점막이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하고요.
현재 판매되는 많은 윤활제는 질 조직에 해로운 높은 삼투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한 윤활제 사용을 위한 체크 리스트!

  1. 세계보건기구(WHO)와 여러 연구진이 실시한 윤활유 검사 결과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이 목록에는 윤활제의 브랜드 이름, 각 제품의 pH 수준, 삼투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HO는 pH가 4.5이고 삼투압이 1200mOsm/kg 이하인 윤활유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2. 윤활제 브랜드가 아래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제조업체에 연락하여 제품의 pH와 삼투압에 대해 물어보고 WHO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윤활제의 성분 목록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아래  fact sheet 에 나와있는 우려되는 화학 물질이 포함 된 제품을 피하세요. (Chlorhexidine gluconate, Parabens, Cyclomethicone, cyclopentasiloxane and cyclotetrasiloxane, Undisclosed flavors or fragrance) 
  4. 컬러풀한 색상, 향, heating/cooling/tingling 같은 기능이 있는 제품은 피하세요. 질에 가장 건강한 윤활유는 가장 단순한 것일 수 있습니다.
  5. 윤활유를 사용한 후 반응이나 증상에 주의하세요. 불필요한 불편함이나 자극을 느낄 경우 사용하던 제품을 바꿔보세요.

아래 링크에서 글 전문과 fact sheet 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mensvoices.org/lubricants-womens-health/